Gain Structure 쌓는 방법

Intro. 게인 구조(Gain Structure)

게인 구조(Gain Structure)는 오디오 시스템에서 입력부터 출력까지의 신호 레벨을 적절하게 설정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적절한 게인 구조를 설정함으로써 노이즈와 왜곡을 최소화하고, 최적의 성능을 얻을 수 있습니다.

시스템 관점 : 게인 구조를 설정하는 방법

  1. 입력 게인 설정
    • 오디오 소스(마이크, 악기 등)에서 발생하는 신호를 믹서에 전달하기 전에 적절한 레벨로 조절합니다.
    • 이를 위해 믹서의 입력 게인(Gain) 또는 트림(Trim) 컨트롤을 사용합니다.
    • 입력 게인을 설정할 때, 믹서의 레벨 미터를 참고하여 최대 레벨에 도달하기 전까지 게인을 조절하세요.
    • 이 과정에서 클리핑(Clipping)이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2. 채널 레벨 조절
    • 각 채널의 페이더(Fader)를 사용하여 개별 오디오 소스의 레벨을 조절합니다.
    • 일반적으로 페이더를 유니티 게인(Unity Gain) 또는 0dB 위치에 두고 시작합니다.
    • 이렇게 하면 채널 게인과 마스터 게인 사이의 균형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3. 버스 레벨 조절
    • 버스(Bus)를 사용하여 그룹화된 채널의 레벨을 조절합니다.
    • 버스의 페이더를 유니티 게인에 맞추어 시작하고, 필요에 따라 레벨을 조절합니다.
  4. 마스터 레벨 조절
    • 마스터 페이더를 사용하여 시스템 전체의 출력 레벨을 조절합니다.
    • 마스터 페이더를 유니티 게인에 설정한 후, 앰프와 스피커에 적절한 출력 레벨을 전달하도록 조절합니다.
  5. 앰프 게인 조절
    • 마지막으로 앰프의 게인을 조절하여 스피커에 적절한 출력 레벨을 제공합니다.
    • 앰프의 게인을 너무 높게 설정하면 왜곡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스피커의 정격 출력에 맞게 조절하세요.
  6. 헤드룸(Headroom) 고려
    • 헤드룸은 최대 레벨과 현재 레벨 사이의 여유 공간을 의미합니다.
    • 충분한 헤드룸을 유지하면 클리핑이나 왜곡으로 인한 손실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각 단계에서 헤드룸을 고려하여 레벨을 조절하세요.
  7. 노이즈 게이트 사용
    • 노이즈 게이트는 믹서에서 노이즈를 감소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 노이즈 게이트는 신호 레벨이 특정 임계치 이하로 떨어지면 신호를 차단하여 노이즈를 줄입니다.
    • 이 기능은 마이크와 같은 민감한 입력 소스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8. Compressor 사용 - Compressor는 동적 범위를 제어하여 오디오 신호의 크고 작은 부분 사이의 차이를 줄입니다. - 이를 통해 전체 시스템의 게인 구조를 개선하고, 왜곡과 클리핑을 줄일 수 있습니다. - Compressor는 입력 채널이나 그룹 버스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9. 이퀄라이저(EQ) 조절
    • 이퀄라이저를 사용하여 오디오 신호의 특정 주파수 영역을 강조하거나 약화시킬 수 있습니다.
    • 이를 통해 믹스의 균형을 맞추고, 각 소스가 명료하게 들리도록 할 수 있습니다.
    • 이퀄라이저 조절은 레벨 조절과 함께 신호의 전체 품질에 영향을 미칩니다.

Mixing 관점 : 게인 구조를 설정하는 방법

음악의 다양한 악기와 소리를 적절하게 쌓아가는 게인 구조를 구축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저음 및 리듬 악기 설정
    • 베이스, 킥 드럼, 스네어 드럼과 같은 저음 및 리듬 악기들을 먼저 설정하십시오.
    • 이들 악기는 음악의 기본 구조를 제공하므로, 믹스에서 소리가 분명하게 들릴 수 있도록 적절한 게인을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주요 멜로디 악기 설정
    • 피아노, 기타, 신디사이저 등 주요 멜로디 악기들의 게인을 조절합니다.
    • 주요 멜로디 악기들은 노래의 중심이 되는 부분이므로, 이들이 믹스에서 두드러지게 하면서도 다른 악기와의 균형을 유지해야 합니다.
  3. 보컬 설정
    • 보컬 게인을 설정할 때, 노래의 중요한 부분이 드러날 수 있도록 합니다.
    • 보컬의 클래리티를 유지하면서도 다른 악기와의 균형을 맞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4. 하모니와 다른 레이어 설정
    • 백그라운드 보컬, 키보드 패드, 브라스, 스트링 등의 게인을 조절하여 전체적인 믹스와 조화를 이루도록 합니다.
    • 이들 소리는 주요 멜로디와 리듬 악기를 보완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전체 믹스에서 너무 두드러지지 않도록 조절해야 합니다.
  5. 이펙트 및 처리
    • 이퀄라이저, 컴프레서, 리버브 등의 이펙트를 사용하여 악기와 소리들 간의 균형을 맞추고 전체적인 믹스의 완성도를 높입니다.
    • 이때, 너무 과하게 처리하지 않아야 음악의 자연스러움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악기와 소리들을 적절하게 쌓아 게인 구조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